
이제 3단계 까지 왔습니다.
계좌를 만들셨다면 실제로 주식을 사보는 단계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사실 저는 처음 주식을 사려고 할때 어디서 사고 파는 거지? 부터가 막막했었거든요. MTS, HTS 이런 말이나, 프로그램들도 생소하고, 사용하는화면도 어렵고 기능도 머누 많아서 어디서 부터 뭘 눌러야 될지 혹시 잘 못 누르면 문제가 되는건 아닐까 하고 좀 무섭더라고요. 이번 3단계에서는 제가 직접 매수·매도 연습하면서 알게 된 걸 중심으로 MTS(모바일), HTS(컴퓨터) 두 가지 사용법과 주의할 점을 같이 정리해봤어요.
1. MTS와 HTS 차이점은 뭐고, 뭐가 다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처음에 ‘MTS’, ‘HTS’ 이런 말 나오면 좀 헷갈리죠. 저도 인터넷으로 검색해 본 내용으로 아래처럼 정리하면 이해가 쉬웠습니다..
- MTS (Mobile Trading System):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여 주식 거래하는 방식
- HTS (Home Trading System): PC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화면이 넓고 정보가 많음
저와 같은 초보자는 MTS부터 익히는 게 편하고 부담이 적을 수 있습니다.
2. 실제로 주식 거래를 해 보는 순서 (MTS 기준)
제가 사용한 건 한국투자증권의 ‘한국투자’ 앱인데, 다른 증권사 MTS 도 큰 흐름이나 사용방식은 비슷합니다.
- 앱 실행 , 로그인 후 ‘주식’ 메뉴 선택합니다.
- 종목을 검색합니다. (예: 삼성전자 입력)
- 매수 버튼 클릭합니다.
- 수량 입력 – 몇 주 살 건지 선택
- 주문 유형을 선택합니다.
- 지정가 란: 원하는 가격에만 사고 싶을 때
- 시장가 란: 지금 거래되는 가격에 바로 체결
- 주문 정보를 확인 → 매수 완료
매도할 땐 거의 똑같은데, ‘매수’ → ‘매도’로만 바뀝니다.
3. 매매 하실 때 꼭 기억했으면 하는 것들
- 실수로 고점에 주문이 체결되는 경우: 시장가 주문 시 조심하셔야 합니다.
- 수수료 및 세금 확인 : 정산 내역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체결 안 되는 경우 : 지정가 주문은 시장 상황에 따라 미체결 가능이 있으니 미체결 리스트를 꼭 확인 하세요.
결론: 주식 매매는 거래를 한번 해봐야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솔직히 저도 처음엔 주식 사고파는 것 자체가 겁났어요. 하지만 한 번이라도 주식거래를 해보면, 정말 생각보다 쉬우실 겁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실제 앱을 열고 한 번만이라도 매수/매도 주문을 해보세요.
모의투자 계좌를 활용해서 미리 연습해도 좋습니다.
공부만 하는 것보다 직접 주식거래를 하면서 경험하는 게 백 번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