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2일차 공부를 시작하게 되네요
이제 주식을 시작할려고 하는데 '주식 계좌는 도대체 어떻게 만드는 거지?' 하고 고민이 생기게 되시죠?
오늘은 그 부분을 같이 공부 해 볼 차례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정보라고 해도 실제 투자를 하고 주식을 거래하지 않고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무용지물이겠죠?
그래서 2일차에서는 증권사 선택 요령, 계좌 개설 과정, 주의할 점까지 초보자인 제 눈높이에 맞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증권사나 아무데서나 만들고 거래하면 되지 않나요?
요즘은 주식 계좌를 모바일로도 쉽게 만들 수 있지만, ‘어디서 만들지’가 사실 너무 많은 증권사가 있어 고민이 많이 됩니다.
증권사는 생각하시는 것 보다 다양하게 있습니다.
키움증권, 삼성증권, 미래에셋, 한국투자, NH투자, 하나증권 등등등 ...... 수십 군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기준을 가지고 증권사를 고르는게 좋을까요?
- 앱 사용을 하는 방법은 쉬운가? → 초보자에겐 직관적이고 한눈에 들어오는 앱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거래 수수료는 얼마인가? 낮은가? → 신규 개설 시 수수료 또는 해외 거래 시 수수료를 꼼꼼히 따져 보시는게 중요합니다.
- 혜택은 어떤게 있을까? → 이벤트, 리포트 제공, 실시간 거래 상황 등을 비교해 보고 판단하세요.
Tip: 완전 초보자라면 “키움증권”이나 “한국투자” 앱 추천합니다. (본인도 키움증권 계좌를 통해 거래중).
단, 꼭 하나만 고집해서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2~3개 써보며 비교해 보시길 추전드립니다.
2. 계좌 개설, 은행 가야 하나요?
예전엔 은행에 가야 했지만,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10분이면 끝납니다.
계좌 개설 시 필요한 것(미리 준비):
- 본인 명의 스마트폰
- 신분증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 본인 명의 계좌( 키움증권 등 일부 증권사는 비대면 계좌 제공)
절차:
1) 앱 설치 → 2) 본인인증 → 3) 신분증 촬영 → 4) 계좌 인증 → 5) 투자 성향 설문 → 6) 완료
( 위의 절차는 대표적인 진행 방식이며 증권사 마다 절차가 추가 되거나 순서가 다를 수 있습니다.)
단, 투자 성향에 따라 거래 지연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흔하게 하는 실수 3가지는 , 꼭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 비밀번호를 잊어버린다. → 저도 그렇지만 ID와 비밀번호를 여러 사이트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어요. 반드시 메모
- 투자 성향 설문을 대충 작성한다 → 거래가 제한될 수 있으니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게 설문에 충실히 응답하세요.
- 수수료 이벤트를 놓치고 개설 → 각 증권사에서 재공하는 수수료 이벤트 및 각종 쿠폰을 잘 활용하면 거래 전 해택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마지막 결론 : 계좌 개설은 시작에 불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첫 걸음입니다.
주식 투자에서 첫 단추는 계좌 개설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기준을 잘 읽어보시고 앱 설치와 개설을 한번 시도해보세요.
단순히 '만들었다'가 아니라, 왜 이렇게 하는지를 이해하면서 천천히 시작하면 앞으로의 투자 여정이 훨씬 탄탄해지실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