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보자 주식 공부 2단계

by miniminisam 2025. 11. 8.

벌써 2일차 공부를 시작하게 되네요

이제 주식을 시작할려고 하는데  '주식 계좌는 도대체 어떻게 만드는 거지?' 하고 고민이 생기게 되시죠?

오늘은 그 부분을 같이 공부 해 볼 차례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정보라고 해도 실제 투자를 하고 주식을 거래하지 않고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무용지물이겠죠?

그래서 2일차에서는 증권사 선택 요령, 계좌 개설 과정, 주의할 점까지 초보자인 제 눈높이에 맞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관련 이미지

1. 증권사나 아무데서나 만들고 거래하면 되지 않나요?

요즘은 주식 계좌를 모바일로도 쉽게 만들 수 있지만, ‘어디서 만들지’가 사실 너무 많은 증권사가 있어 고민이 많이 됩니다.

증권사는 생각하시는 것 보다 다양하게 있습니다. 

키움증권, 삼성증권, 미래에셋, 한국투자, NH투자, 하나증권 등등등 ...... 수십 군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기준을 가지고 증권사를 고르는게 좋을까요?

  • 앱 사용을 하는 방법은 쉬운가? → 초보자에겐 직관적이고 한눈에 들어오는 앱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거래 수수료는 얼마인가? 낮은가? → 신규 개설 시 수수료 또는 해외 거래 시 수수료를 꼼꼼히 따져 보시는게 중요합니다.
  • 혜택은 어떤게 있을까? → 이벤트, 리포트 제공, 실시간 거래 상황 등을 비교해 보고 판단하세요.

Tip: 완전 초보자라면 “키움증권”이나 “한국투자” 앱 추천합니다. (본인도 키움증권 계좌를 통해 거래중).

        단, 꼭 하나만 고집해서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2~3개 써보며 비교해 보시길 추전드립니다.

2. 계좌 개설, 은행 가야 하나요?

예전엔 은행에 가야 했지만,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10분이면 끝납니다.

계좌 개설 시 필요한 것(미리 준비):
- 본인 명의 스마트폰
- 신분증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 본인 명의 계좌( 키움증권 등 일부 증권사는 비대면 계좌 제공)

절차:
1) 앱 설치 → 2) 본인인증 → 3) 신분증 촬영 → 4) 계좌 인증 → 5) 투자 성향 설문 → 6) 완료

( 위의 절차는 대표적인 진행 방식이며 증권사 마다 절차가 추가 되거나 순서가 다를 수 있습니다.)

단, 투자 성향에 따라 거래 지연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흔하게 하는 실수 3가지는 , 꼭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 비밀번호를 잊어버린다. → 저도 그렇지만 ID와 비밀번호를 여러 사이트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어요. 반드시 메모
  • 투자 성향 설문을 대충 작성한다 → 거래가 제한될 수 있으니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게 설문에 충실히 응답하세요.
  • 수수료 이벤트를 놓치고 개설 → 각 증권사에서 재공하는 수수료 이벤트 및 각종 쿠폰을 잘 활용하면 거래 전 해택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마지막 결론 : 계좌 개설은 시작에 불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첫 걸음입니다.

주식 투자에서 첫 단추는 계좌 개설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기준을 잘 읽어보시고 앱 설치와 개설을 한번 시도해보세요.

단순히 '만들었다'가 아니라, 왜 이렇게 하는지를 이해하면서 천천히 시작하면 앞으로의 투자 여정이 훨씬 탄탄해지실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