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처음 공부하시는 사람이라면 ‘주식이란 뭔지’부터 막막하게 다가 올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각종 유튜브 등 정보는 넘쳐나지만, 대부분이 너무 어렵고 낯선 용어들 투성이죠. 저도 초보자 이다 보니 차근 차근 정리해서 완전한 초보도 이해할 수 있고 저도 공부 할 수 있게 , 하루에 한 주제씩 단계별로 차근차근 주식을 배워보고 공부하는 방식으로 구성 할려고 합니다.
오늘 그 첫 번째 날로, ‘주식이란 무엇인가?’를 시작으로 시장 구조, 그리고 꼭 알아야 할 용어까지 간단명료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식이란 무엇인가?
주식이란 말 그대로 회사나 기업의 ‘소유권’을 나눈 조각입니다. 어떤 기업이 돈을 모으기 위해 주식을 발행한다면 , 투자자는 그 주식을 구매하고 , 그 주식을 구매한 대가로 회사의 가치를 일부를 소유하게 되는다. 주식을 가진다는 건 곧 회사의 지분을 갖는 것이며, 일정한 조건 아래 배당을 받을 수 있고, 주가가 오르면 매매 차익도 얻을 수 있습니다.
회사나 기업은 도대체 왜 주식을 발행하는 걸까요? 가장 큰 이유는 ‘자금 조달’을 통한 제품 개발 및 성장을 위한 것입니다.
새로운 제품을 만들거나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해 외부의 자금이 필요할 때, 은행이나 다른 기관을 통한 대출 대신 주식을 발행해 자금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발행된 주식은 주식 거래소에 상장되면 일반인도 사고팔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주식은 단순히 ‘돈을 버는 수단’이 아니라, 기업과 투자자가 서로 연결되는 구조를 가진 금융 시스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주식 시장의 구조란?
대한민구에는 두 개의 대표적인 주식 시장이 있습니다. 하나는 코스피(KOSPI), 또 하나는 코스닥(KOSDAQ)입니다.
- 코스피는 삼성전자, 현대차처럼 규모가 큰 대형 기업들이 상장된 시장입니다.
- 코스닥은 기술 기반의 중소기업, 벤처기업들이 중심이 되는 시장이죠.
이 외에도 코넥스(KONEX)라는 소규모 기업을 위한 시장이 있지만, 초보자 입장에선 코스피와 코스닥을 중심으로 이해하면 충분합니다.
또한 한국 증시는 한국거래소(KRX)가 운영하며, 거래는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투자자들은(개인, 기업, 기관)들은 증권사 계좌를 통해 코스피나 코스닥의 주식을 사고 팔아서 시장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3. 초보자가 알아야 할 기초 용어들
주식 공부를 시작하면 제일 먼저 기존에 사용하지 않던 생소하고 어려운 단어들에 부딪히게 됩니다.
아래는 내용은 주식을 다루면서 알고 넘어가야 할 핵심 용어들입니다.
- (주가) 란 : 주식 1주의 가격입니다. 수시로 변동됩니다.
- (배당) 이란 : 회사가 이익을 낸 뒤, 일부를 주주에게 나눠주는 금액입니다.
- (시가총액) 이란 : 주가 × 총 발행 주식 수. 기업의 시장 내 가치로 평가됩니다.
- (매수/매도) 란: 매수는 ‘사는 것’, 매도는 ‘파는 것’입니다.
- (PER (주가수익비율)) 란: 주가가 수익 대비 얼마나 높은지를 나타냅니다.
- (상장/비상장) 이란 : 상장은 거래소에 등록된 회사, 비상장은 등록되지 않은 회사입니다.
위와 같이 앞으로 공부하게 될 용어가 많지만, 위에 단어만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어도 뉴스 혹은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고 듣는데도 지금보다 훨씬 쉽게 내용을 이해하고 따라갈 수 있을 겁니다.
주식 공부의 시작은 ‘기초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입니다.
차트를 아무리 잘 본다해도, 기업 분석을 아무리 잘한다 해도, 기본 개념이 부족하면 위험한 판단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공부한 주식의 개념, 시장 구조, 필수 용어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나면, 앞으로의 2일차, 3일차 학습이 훨씬 수월해질 것입니다.
기초가 흔들리지 않는 투자자가 결국 오래 살아남습니다.
저도 초심자이므로 공부하는 마음으로 정리해 가도록 하겠습니다.